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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진로 역량 개발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연구 : Gender differences in the factors

박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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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대학의 대중화 시대가 되었지만 대학을 졸업한 후, 많은 학생들 특히, 여성대학생(이하 여대생)들은 진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학력 여성들이 증가하는 현시대에, 이는 개인 차원뿐만 아니라 조직과 국가 차원에서도 비용의 손실을 야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진로 역량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실제적으로 남학생과 여대생의 진로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진로 역량 개발의 인식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우리나라는 대학의 대중화 시대가 되었지만 대학을 졸업한 후, 많은 학생들 특히, 여성대학생(이하 여대생)들은 진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학력 여성들이 증가하는 현시대에, 이는 개인 차원뿐만 아니라 조직과 국가 차원에서도 비용의 손실을 야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의 진로 역량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실제적으로 남학생과 여대생의 진로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진로 역량 개발의 인식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진로 역량 개발에 어떠한 개인 배경 요인과 대학 환경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진로 역량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배경 요인과 대학 환경 요인 중 성별에 따라 유의하게 다른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2012년 연세대학교 글로벌 고등교육 연구센터에서 개발한 ‘2012년 대학 교육 성과와 대학 생활에 대한 설문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51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학생과 여학생 2,795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진로 역량 개발의 하위 요인으로는 구직 기술 향상, 직업 기초 능력 향상으로 검증하였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배경 요인은 선행연구를 통하여 추출된 월 평균 가계 총 소득, 대학 진학 첫 세대, 전공 계열로 구성하였고, 대학 환경 요인은 대학의 소재지(비수도권, 수도권), 대학의 설립유형(사립, 국립), 전공 교과 만족도, 대학의 진로 지원 만족도,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 학생 간 교류 그리고 교과 외 활동으로 설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8.0을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처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 및 문항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분석할 수 있는 Cronbach’s Alpha값을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세부적인 연구 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술 통계 분석, 독립표본 t-test,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자가 설정한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음은 물론 종속 변수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와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진로 역량 개발의 인식 정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구직 기술과 직업 기초 능력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향상된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남학생의 구직 기술 향상에는 학생 간 교류, 대학에서의 진로 지원 만족도, 전공 교과 만족도, 대학의 소재지 그리고 대학의 설립유형(국립)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학생의 구직 기술 향상에는 학생 간 교류와 전공 교과 만족도 그리고 대학에서의 진로 지원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고 대학의 소재지와 대학 설립유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남학생의 직업 기초 능력 향상에는 학생 간 교류, 전공 교과 만족도 그리고 대학의 진로 지원 만족도, 교과 외 활동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여학생의 직업 기초 능력 향상에는 학생 간 교류, 전공 교과 만족도 그리고 교과 외 활동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구직 기술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요인은 대학의 설립 유형으로 국립대학의 남학생은 구직 기술이 향상되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국립대학의 여학생은 구직 기술이 향상되지 않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직업 기초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는 대학에서의 진로 지원 만족도가 성별에 따라 다른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남학생이 대학에서 제공되는 진로 지원 관련 프로그램에 만족을 하면 직업 기초 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인식하였지만 여학생은 대학 진로 지원에 만족을 하여도 대학 진로 지원은 향상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로부터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간 교류와 전공 교과 만족도는 여학생의 진로 역량 개발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구직 기술이 향상되었다고 여학생이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 교과 만족도, 대학 진로 지원 만족도, 학생 간 교류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대학의 소재지와 설립유형에 영향을 받는 남학생과는 달리 여학생은 대학 소재지와 설립유형에 관계없이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에 대한 차별로 인한 취업의 어려움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셋째, 여학생의 직업 기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대학의 진로 지원 만족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의 진로 지원 프로그램이 여학생의 진로 개발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남학생 위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한편, 여학생들이 남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대학에서 제공하는 진로 지원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진로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는 의지가 낮다는 것으로 해석된다.